JAVA
day01) 제어문(조건문)
code_learner
2021. 12. 21. 20:32
1)제어문
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
2)제어문의 종류
- 조건문: 정해진 조건에 따라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
:분기점, 버튼식 수행, 양자택일을 할때 if문, switch문등을 통해 시행된다.
2. 반복문: 정해진 조건에 따라 흐름을 반복하는 문법
:수행이 반복처리 될 때, N회 반복 될 때 while 문 for문을 통해 시행된다.
3)조건문
1. if문
if(조건식){
조건식이 참일 때에만 수행되는 공간
}else if(조건식){
if 조건식이 false이고 else if 조건식이 true일 때 수행되는 공간
}else{
if, else if 문이 모두 false 일 때 무조건 수행되는 공간
}
if(a%6==0) {
System.out.println("6의 배수입니다.");
}else if(a%2==0){//짝수라면
System.out.println("짝수입니다.");
}else{//홀수라면
System.out.println("홀수입니다.");
}
//if 문으로만 수행한다면 두번 조건을 비교하지만, else를 사용하여 한번 비교하여 효율적이게 됨.
//조건문 if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같은 분기점인지, 좀더 좁은 범위 내용이 상단배치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함.
4)알고리즘
//x좌표입력:10
//y좌표입력:12
//얼마나 이동할 까요?-3(0이하가 입력될 경우 무조건 +10)
//점이동
//P(20,22)
Scanner sc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x,y;//점 좌표 입력 변수
int move;//좌표 이동 변수
System.out.print("x좌표입력: ");
x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("y좌표입력: ");
y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("얼마나 이동할까요?");
move = sc.nextInt();
if(move<=0) {
move=10;
}
x+=move;
y+=move;
//move변수를 바꿔서 else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코드 재사용성 증가
System.out.println("p("+x+","+y+")")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