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day01) 제어문(조건문)

code_learner 2021. 12. 21. 20:32

1)제어문

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

 

2)제어문의 종류

 

  1. 조건문: 정해진 조건에 따라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

:분기점, 버튼식 수행, 양자택일을 할때 if문, switch문등을 통해 시행된다.

 

   2. 반복문: 정해진 조건에 따라 흐름을 반복하는 문법

 

:수행이 반복처리 될 때, N회 반복 될 때 while 문 for문을 통해 시행된다.

 

3)조건문

 

1. if문

 

if(조건식){

   조건식이 참일 때에만 수행되는 공간

}else if(조건식){

  if 조건식이 false이고 else if 조건식이 true일 때 수행되는 공간

}else{

   if, else if 문이 모두 false 일 때 무조건 수행되는 공간

}

		if(a%6==0) {
			System.out.println("6의 배수입니다.");
		}else if(a%2==0){//짝수라면
			System.out.println("짝수입니다.");
		}else{//홀수라면
			System.out.println("홀수입니다.");
		}
		//if 문으로만 수행한다면 두번 조건을 비교하지만, else를 사용하여 한번 비교하여 효율적이게 됨.
		//조건문 if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같은 분기점인지, 좀더 좁은 범위 내용이 상단배치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함.

 

4)알고리즘

		//x좌표입력:10
		//y좌표입력:12
		//얼마나 이동할 까요?-3(0이하가 입력될 경우 무조건 +10)
		//점이동
		//P(20,22)
        
		Scanner sc= new Scanner(System.in);
		int x,y;//점 좌표 입력 변수
		int move;//좌표 이동 변수
		System.out.print("x좌표입력: ");
		x = sc.nextInt();
		System.out.print("y좌표입력: ");
		y = sc.nextInt();
		System.out.print("얼마나 이동할까요?");
		move = sc.nextInt();

		if(move<=0) {
			move=10;
		}
		x+=move;
		y+=move;

		//move변수를 바꿔서 else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코드 재사용성 증가
		System.out.println("p("+x+","+y+")");